로열티 유독 강한 대우…김우중 사단이 장례 맡고 온라인 추모도
"언젠가 재평가 기대"…서정진·김현중 등 스타경영인 산실

(수원=연합뉴스) 김영신 권준우 기자 = "김우중 회장님은 저희와 평생을 함께한 가족이자 큰 스승님이었습니다. 엄격하지만 동시에 자상했고, 부하들을 아주 끔찍이 사랑하셨습니다"

고(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측근인 김태구(81) 전 대우자동차 회장은 10일 수원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김 전 회장 빈소에서 이같이 고인을 추모했다.

김 전 회장은 아주대병원에 숙환으로 11개월 간 입원하다 전날 오후 11시50분 별세했다. 이날 오전 10시 조문이 시작되기 전부터 옛 대우그룹 출신 인사들이 속속 빈소에 도착했다.

김태구 전 회장을 비롯해 장병주 전 ㈜대우 사장, 장영수·홍성부 전 대우건설[047040] 회장, 강병호·김석환 전 대우자동차 사장, 유기범 전 대우통신 사장, 추호석 전 대우중공업 사장, 신영균 전 대우조선공업 사장 등 '김우중 충신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대우그룹 해체 후 뿔뿔이 흩어졌던 '대우맨'들이 2009년 김 전 회장을 중심으로 모여 설립한 사단법인 대우세계경영연구회가 장례 절차 전반을 맡았다.

㈜대우의 마지막 사장이자 김 전 회장의 최측근인 장병주 대우세계경영연구회 회장은 김 전 회장이 평소 밝힌 유지와 최근의 건강 상황 등을 상세히 전했다.

이날 빈소를 찾은 '대우맨'들은 백발 노인부터 아직 현직에 있는 중년까지 다양했다. 전날 밤 부고가 전해진 후 전국에서 대우맨들이 줄지어 장례식장을 찾고 있으며, 온라인으로도 애도를 표했다.

페이스북에 대우세계경영연구회가 만든 '김우중 회장님 사이버 분향실' 페이지도 "회장님이 저희 세대를 위하는 마음 덕에 직장 생활을 하고 있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첫 직장 대우에서 배운 자산으로 인생의 기반을 단단히 했다" 등 추모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빈소에 삼삼오오 모여 고인을 추모하던 대우맨들은 김 전 회장이 '후세를 위한 희생'을 강조했다고 일제히 입을 모았다.

김태구 전 회장은 "우리 다음 세대가 잘 살기 위해 지금 우리가 희생하자는 것이 그 양반(김 전 회장)의 생각이었다"며 "그 뜻을 이어서 세계경영연구회가 해외에서 활발하게 청년 사업가들을 양성하고 있고, 앞으로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우맨들은 김 전 회장이 지독한 '워커홀릭'이었다고 추억했다. 김 전 회장은 1990년대 해외 시장 개척을 기치로 선언한 '세계 경영'에 따라 1998년 말 현지법인 396개를 포함해 해외 네트워크 589곳에 달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회사를 키웠다.

당시 김 전 회장을 수행한 인사들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이 1년의 3분의 2 이상을 해외에 머물면서 밤늦게까지 거의 잠을 자지 않고 일정을 소화하는 탓에 비서나 수행 직원들이 1년 이상을 못 버틴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힘들어했다고 한다.

김 전 회장은 재계 2위 그룹의 총수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부도를 내고 해외도피 생활을 하는 등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보냈다. 불미스럽게 그룹이 해체됐지만, 몸 담았던 대우맨들의 회사에 대한 로열티는 당시 어깨를 겨눴던 삼성, 금성(현 LG), 현대 등 다른 그룹보다 높기로 유명하다.

대우맨들은 김 전 회장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대우전자 사장 시절 가전을 탱크처럼 견고하게 만든다는 '탱크주의'로 전성기를 이끌었던 배순훈 글로벌경영협회장은 "김 전 회장은 우리나라 경제가 지금 이렇게까지 발전하는 동력을 제공한 분으로, IMF 때 정부와 잘 타협했으면 해체까지 안해도 됐을 것"이라며 "그 공로를 세상 사람들이 별로 인정해주지 않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1984년 ㈜대우에 입사해 회사가 부도난 1999년까지 재직하다 부장으로 퇴직한 한 인사는 "다른 기업보다 자유롭고, 특히 김 전 회장이 평직원들과도 스스럼없이 직접 교류를 하며 자신감을 심어줬다"며 "김 전 회장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지만 우리에게는 좋은 분으로 기억된다. 언젠가 재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은 일찍부터 학연이나 지연 등이 아닌 능력과 성과로 인재를 발탁한 것으로 유명했다. 대우맨들 중 일부는 그룹이 해체된 후에도 재계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셀트리온[068270] 서정진 회장, 한화그룹 김현중 전 부회장, 바이오리더스[142760] 박영철 회장, 아주그룹 이태용 부회장 등이 대표적이다.

서정진 회장은 대우그룹 컨설팅으로 김 전 회장을 만났다가 당시 34세에 대우그룹 임원으로 영입됐다. 1999년 대우그룹이 해체하면서 실직한 이후 대우 동료들과 셀트리온 전신인 넥솔바이오텍을 설립, 셀트리온을 시가총액 20조원이 넘는 '바이오 신화' 기업으로 일궈 김 전 회장의 경영 스타일을 닮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우세계경영연구회를 중심으로 김 전 회장 주변인들은 고인의 뜻을 받들어 해외 청년 사업가 양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대우세계경영회는 현재 회원 4천700여명, 해외 지회 37개소 규모다.

shin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