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민국, 14일 LA 등 주요 10개 도시서…이민자 커뮤니티 불안·초조 '초비상'

[뉴스분석]

1차로 최근 추방명령 받은 최소 2000명 대상
이민단체"사실상 마구잡이 단속될 것" 우려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로 연기했던 불법 이민자 가족 체포 작전을 오는 14일 개시한다.

뉴욕타임스(NYT)는 11일 "불법 체류 가족 구성원 수천 명에 대한 전국적 단속 작전이 일요일(14일) 시작되는 것으로 예정돼 있다"고 보도했다.

작전 세부 사항은 유동적이며, 작전은 며칠간에 걸쳐 이뤄질 것이라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작전에는 부수적으로 추방 절차도 포함된다. 이번 단속 작전의 직접 대상자가 아니라도 추방을 위해 일시적으로 구금될 수 있다면서 가족 구성원이 체포되는 사례가 나올 것이라고 신문은 예상했다. 체포되는 불법 이민자 가족은 텍사스·펜실베이니아 등지의 구금시설에 수용될 예정이다.

NYT는 지난 2월에 추방 명령을 받은 최소 2천여 명이 이번에 1차로 체포 대상이라고 밝혔다.

이민급습이 전개될 도시들은 LA를 비롯 애틀란타, 볼티모어, 시카고, 덴버, 휴스턴, 마이애미, 뉴올리 언스,뉴욕, 샌프란시스코 등이다

최종 추방령을 받은 이민자들이 100만명을 넘고 있는데 이중 이미 모든 법적인 절차를 끝마친 상태의 대상자들이 일단 체포되면 단기간 구금하다가 신속 추방할 수 있어 우선 타겟이 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ICE의 대대적인 이민단속에서는 불법이민자일 경우 모두 체포하겠다고 공언한바있기 때문에 사실상 마구잡이 단속이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ICE 대변인 매튜 버크는 이에 대해 "요원의 안전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구체적 작전에 관해 얘기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불법 이민자 가족 체포 작전은 애초 지난달 23일 시작될 예정이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작전 개시 직전 "의회에 이민 문제를 해결할 시간을 주겠다"며 2주간 연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맞서 이민단체들과 교계, 자원봉사자들은 이민기습에 강력히 대비하고 있다. 이민단체들은 이민사회에 행동요령을 알리고 지원활동과 저항 캠페인에 돌입해 있다

"급습시 묵비권 대응
무조건 서류사인 NO"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협의회 나카섹(NAKASEC)은 ICE 요원이 급습할 시 묵비권으로 대응하고 어떠한 질문에도 대답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이 경우 변호사를 통해 본인을 대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ICE 요원들의 유도 질문과 함께 건네는 서류에는 사인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또 판사가 발행한 체포 대상자의 이름과 주소가 명확하게 표기된 구속 영장이 없을 경우 ICE 요원들이 집안 내부로 들어올 수 없는 것 또한 명심해야한다.

한국어 서비스 지원하는 단체들의 번호도 공유해 도움을 받을 것을 조언하기도 했다.

▶민족학교:(323)937-3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