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부부 연 맺고 75년 함께 산 90대 노부부의 '리마인드 웨딩' 화제

첫 결혼식 올린 교회서 손잡고 눈물의 결혼행진
"사랑보다 중요한 건 대화…타협과 절충이 열쇠"

전쟁통에 부부의 연을 맺은 90대 노부부가 결혼 75주년을 기념해 리마인드웨딩을 치렀다. 잉글랜드 랭커셔주에서 나고 자란 짐 리처드슨(95)과 아이린 리처드슨(94)은 마을 무도회에서 처음 만나 1944년 4월 12일 결혼식을 올렸다. 그러나 짐 할아버지는 평생 어머니에 대한 감사함을 결혼식에서 언급하지 않은 걸 후회했으며 '결혼행진곡'에 맞춰 행진하는 것이 소원이었다.

리처드슨 부부의 손녀 산드라 테일러는 할아버지를 위해 돌아가신 증조할머니에게 헌사도 바칠 수 있는 리마인드웨딩을 계획했다. 지난 21일 75년 전 결혼식을 치렀던 동네 교회에 다시 모인 리처드슨 부부는 4명의 자녀와 8명의 손자, 9명의 증손자, 1명의 증증손자와 마을 사람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다시 결혼 서약을 했다.

가족들에 따르면 두 사람은 꿈에 그리던 '결혼행진곡'에 맞춰 행진을 하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짐 할아버지는 집으로 돌아와 가진 피로연에서 "다시 예전으로 돌아간다 해도 나는 아내와 결혼할 것이다. 우리 가족 모두가 자랑스럽다"고 감사를 표했다. 아이린 할머니 역시 "우리 부부의 인생은 참으로 아름다웠다. 어떤 문제가 있든 늘 함께했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평생을 농부로 살다 농장을 옮긴 뒤 카페와 호텔일, 버스운전 등을 하며 생계를 이어온 리처드슨 부부는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사랑의 서약을 떠올렸다. 리마인드 웨딩을 준비한 손녀 산드라는 "할아버지 할머니는 그야말로 백년해로했다. 비결이 무엇이었느냐 물었더니 '타협과 절충'이라고 말했다. 아마 행복한 결혼생활을 했기에 장수하신 게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리처드슨 부부는 사랑도 중요하지만 무엇이든 서로 끊임없이 대화하고 타협하며 문제를 헤쳐나갔다고 설명했다. 또 "매일을 그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고 조언했다.

100세를 코앞에 둔 리처드슨 부부는 여전히 매우 정정하다. 짐 할아버지는 아직까지 운전을 하며 아이린 할머니는 꽃꽃이와 케이크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다. 자녀들은 이들 부부가 5년후 결혼 80주년 리마인드웨딩까지 해줬으면 하고 바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