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얼'상자 위장'6만명 투약'마약 한국 밀수  

[뉴스속보]

 대마·필로폰·엑스터디등 시가 총 23억원 어치
'국제 우편'으로 밀반입…투약자 55명도 검거


 6만 3000명이 동시에 투약할 수 있는 대마와 필로폰 등을 한국으로 들여온 LA 한인 갱단 조직원들이 일망타진됐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허모(35) 씨 등 3명과 국내 판매총책 13명, 허씨 일당으로부터 마약을 구매한 투약자 55명 등 71명을 검거하고 허씨 등 16명을 구속했다고 25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7월∼올해 2월 총 3차례에 나눠서 대마 10㎏, 필로폰 350g, 엑스터시 80g 등을 국내에 밀반입하거나 판매 혹은 투약한 혐의를 받고 있다. 시가 총액은 23억원에 달한다.

 미주 한인 2세이자 LA 한인 갱단 조직원인 허씨 등 3명은 1∼2년 전 국내로 들어와 범행을 시작했다. 미국과 한국의 마약 시세 차익이 큰 점을 노리고 애초에 마약 밀수를 목적으로 입국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국제우편을 이용해 마약을 들여왔다.'시리얼'등 가공식품으로 신고하고 박스에 표기하는 수법으로 위장했다. 

 한국내로 들여온 마약은 판매총책 이모(28)씨 등 5명에게 팔았다. 이씨 등은 마약을 중간판매책 최모(27)씨 등 8명에게 재판매하거나 직접 판매했다. 

 밀매업자들은 비밀 웹사이트에 마약 판매 광고 글을 올려 구매자들을 유혹해 주택가 편지함이나 에어컨 실외기 하단 등 특정 장소에 마약을 숨겨놓는 일명 '던지기수법'으로 거래했다.

 이들은 '딥웹(Deep Web)'이라고 불리는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접속할 수 없는 비밀 웹사이트를 이용했다. 화폐도 비트코인을 사용해 수사 당국의 감시망을 피하려 했다.

 경찰은 마약류 불법거래 방지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관련자들로부터 비트코인 38BTC(현재 약 6000만원 상당)를 몰수 확정했다. 추후 법원에서 이 사건 선고를 할 때몰수처분에 대한 선고도 함께 이뤄지면 해당 금액이 국고로 환수된다. 

 경찰은 허씨 등 밀반입책이 검거된 탓에 국내에 도착했다가 수취인 불명으로 미국으로 반송된 우편물을 미국 마약단속국(DEA)과 공조 수사해 확보하기도 했다. 우편물 속에서 시가 총 8억원어치의 대마 4㎏과 필로폰 100g, 엑스터시 50g과 마약 판매대금 현금 6천800만원도 압수했다. 

 경찰 관계자는 "DEA와 계속 공조 수사를 벌여 미국에서 범행에 관여한 갱단 조직원들을 쫓고 있다"고 말했다.